[고전 가족 입학 신청 전에 확인해 주세요.]

고전 읽는 가족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입학 신청을 하시기 전에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유 자리가 있을 때 입학 신청 창구가 열립니다.
-- 창구가 열려 있을 때 신청은 수시로 가능합니다.
-- 입학 신청 순서대로 상담이 진행됩니다.
-- 입학 확정 후 가장 가까운 학기부터 참여합니다.
(봄학기 3~6월, 가을학기 9~12월)

* 현재 참여중인 회원 가족은 입학이 아닌 등록 신청이지만,
다시 한번 돌아보는 차원에서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신청자 모두 입학되는 것이 아닙니다. (1) 신청시 제출된 서평을 받아보고 1차 전화 상담을 합니다.  (2) 서로가 더 만나서 이야기할 필요를 확인하게 되면 별도로 만나 교제하면서 고전 읽는 가족의 뜻을 서로 나누고 확인합니다. (3) 교제후 서로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에 입학이 결정 됩니다.

2. 상담 교제는 일방적인 입학 심사가 아닙니다. 다르게 공부하고 다르게 살고 싶은 사람들의 교제 시간입니다. 같은 공동체로 걸어가지 못한다고 해도, 참다운 인생과 사회를 꿈꾸는 친구를 만난다는 것 자체가 기쁨입니다. 비록 상황과 방향이 맞지 않아서 함께 하지 못해도 힘이 되는 만남입니다.  공자의 말 그대로입니다.

"멀리서 찾아오는 친구, 서로를 알아주는 친구를 만나니 이 얼마나 즐거운가!"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3. 고전 읽는 가족은 학원이 아닙니다. 동호회도 아닙니다. "배움의 공동체"입니다. 함께 배우고 섬기고 자라는 공동체입니다. 필요한 것만 가져가는 사람들의 집합체가 아닙니다.

4. 고전 읽는 가족은 지식과 말재주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참다운 고전 읽기와 인문학은 우리를 지적인 허영이나 말장난에 머물게 놔두지 않습니다. 교육이란 공부와 삶이 일치되는 공간을 창조하고, 그 공간에서 진리와 자유를 실험하고, 그 실험을 공동체가 지지해주는 것입니다.

5. 인문학의 참뜻대로 "인간을 알고 인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신의 삶을 열고 참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진리의 거울에 비추어 우리 자신의 문제를 보고 바꾸어갑니다. 사회의 모순과 종교의 타락에 침묵하지 않습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섬깁니다.

6. 고전 읽는 가족은 돈과 대학과 출세를 목표로 공부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배움의 공동체"입니다.  읽고 배운대로, 돈과 대학과 출세 중심의 공부에 대해서 분명하게 문제를 제기합니다. 읽고 배운대로, 약자의 자리, 섬김의 자리에 내려가고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나타는 것이 잘 공부하고 있다는 증거요 열매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이 다르고, 그런 생각을 계속 주장하실 분들은 참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7. 고전 읽는 가족은 인문고전과 예술을 통해  인간과 사회를 더 깊이 이해하면서, 성경과 예수를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 여기며 걸어가는 사람들입니다.

8. 가족이 함께 참여하셔야 합니다. 부모 중에서 1인 이상이 장년 그룹 모임에 필수적으로 참여하셔야 합니다.

9. 단, 미혼 청년(19세 이상)에 한해서 사정이 있을 경우에, 부모 없이 혼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아직 없거나 어린 가정의 부부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0. 다만, 공동체적인 모임의 특성상 인원을 많이 모집할 수 없으며, 지원자가 많을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참가자수를 제한할 수 밖에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임의 기본 취지에 따라 청소년 가족이 우선이며, 또한 여러 모임에 다니는 분 보다는 저희 모임에 집중할 수 있는 분을 우선으로 합니다. 

11. 그룹별 모임은  청소년, 청년, 성인 그룹으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12. 인문고전은 인생과 사회에 대해서 생각하게 합니다. 따라서 13세(초등 6학년) 이하의 친구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어린 나이에 참여하기 보다는 최소한 14세 이상 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13. 고전 읽는 가족의 비전, 원칙, 모임 시간 등은 아래 링크를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고전 읽는 가족 소개(클릭)

14. 입학 신청을 할 때 필독서 서평을 함께 제출하셔야합니다.

필독서: <고전 읽는 가족>(전병국 지음, 궁리 출판사)

- 고전 읽는 가족의 뜻을 서로 나누고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 가족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아버지, 어머니, 참가 자녀)
- 참석하지 않는 부모님도 뜻을 같이 하는 의미로 서평은 제출해야 합니다.
- A4용지(글자 10포인트 이내로) 1장을 넘겨서 성의있게 쓰시면 됩니다.
- 서평 보내실 곳: papa@classicfamily.net

15. 고전 읽는 가족의 학비(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돈과 교육(대학)이 우상이 된 시대 속에서
진리와 자유의 교육을 꿈꾸며, 참가비를 받지 않습니다.

16. 참가비는 없지만,  배움과 변화의 열망이 꼭 있어야 합니다.

17.  오해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가비를 받는 모임이나 기관이 나쁘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정당한 노력에 정당한 댓가가 지불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대안교육의 정신을 잊지 않으려는 작은 노력일 뿐입니다.

18. 그렇다고 우리의 공부를 값싼 공부로 여겨서는 안됩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볼 때, 사람이 연약하기 때문에 참가비가 없으면, 그것이 아무리 귀중한 공부여도 마음이 흩어지게 됩니다. 공부의 결심을 선언하는 일이 꼭 필요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전 읽는 가족 참여자들은, 우리의 공부가 "이웃을 위한 공부"인 것을 선언하는 의미로 외부 구호 단체를 후원하면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최종적으로 모임 입학/등록이 확정된 분들은, 모집 완료일 전까지, 제시된 외부 구호 단체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후원하신 후에 해당 영수증 사진을 찍어서 메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해당 구호 단체들과 저희 모임은 후원 관련해서 아무런 이해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혹시 재정상 어려움이 있어서 구호 단체 후원이 어려운 분들은 개인적으로 편하게 상황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마음입니다.

- "이웃을 위한 공부 선언" 상세 안내 및 참여 방법(필수 클릭)
- 장년 1인: 5만원 1회 후원 / 청소년, 청년 1인: 3만원 1회 후원
- 후원 납부 유효일: 입학(등록) 확정일부터 모집 완료일 사이
- 후원 내역 사진 보내실 곳: papa@classicfamily.net

19. 고전 가족이 되면, 최소한 하루 90분 이상을 고전 탐구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전 탐구는 밀려서 끝낼 숙제가 아닙니다. 삶을 인도하는 중심입니다. 욕망을 줄이고 관심을 줄이고 모임을 줄여야 집중할 수 있습니다. 

20. 고전 가족이 되면, 토론 모임에 참여하기 전에 반드시 서평을 미리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평을 제출하지 않은 분은 모임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서평 제출 부실과 모임 참석 부실은 자신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피해를주는 일이므로 그에 따른 벌칙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21. 천재지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데도, 한 학기 동안 3회 이상 결석이 있을 경우에,  다음번 모임부터 참여가 불가능하며 다음 학기 참여도 불가능합니다.  차후 다시 상담을 거쳐 참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여러 번의 불참이 예상되는 학기에는 미리 상담을 하시고, 신청하지 않으시길 권합니다. 다른 사람이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참고로, 조퇴 2회는 결석 1회로 계산됩니다.)

22. 휴학이 가능합니다. 단, 휴학 기간이 1학기 이상일 경우에는 자리 상황 등의 문제로, 원하는 시점에 곧바로 참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휴학 기간이 1년 이상일 경우에는 다시 서평을 제출하고 등록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과거 <고전 읽는 가족> 책의 서평을 제출한 적이 있다면, 복학 신청을 할 때는 다른 책의 서평의 제출해야 합니다.

- 복학시 다른 책 서평:  <논어>를 읽고 "공부란 무엇인가?"를 제목으로 해서 서평 제출 (A4 용지 1장 이상)
- <논어> 총 20편 중 최소 12편 이상(1.학이편~12.향당편)을 읽고, "공부"에 대해서 <논어>가 무엇을 알려주는지 생각해보세요.
- 번역본 선택은 자유입니다.

23. 처음 참여한 분들이나, 휴학을 마치고 돌아온 분들은, 사전에 협의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1년 이상 모임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천재지변 등의 상황이 아니면서 중도에 그만 두시는 경우는 5년간 재입학이 되지 않습니다.

24. 고전 읽는 가족의 방향에 맞지 않거나 배움의 공동체 분위기를 해치는 상황이 있을 경우에, 사랑 안에서 진리를 따라 권고를 드릴 수 있습니다. 권고가 시정되지 않을 경우에, 모임 참여에 제한이 있게 됩니다.

25. 지금까지의 내용에 동의하고, 입학을 원하는 가정이나 개인은 아래 항목으로 신청을 하시고, 서평을 메일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에 상담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이름: *
핸드폰: *
이메일: *
참석자 나이: *
사시는 지역: *
함께 오는 가족(구성원과 총 인원수):
전달사항
서평을 메일로 제출하셨나요?

- 서평 보낼 이메일 주소: papa@classicfamily.net